자동차정비상식

제목:차량 안에서 에어컨 냄새가 나는 원인은 무엇

내용:

차량의 에어컨은 여름에만 사용한다는 인식이 있지만 에어컨 필터는 사실 말이 에어컨 필터이지 온풍기나 공기청정 등에도 사용하기 때문에 항상 잘 관리를 해두어야 합니다.
하지만 에어컨 필터뿐만 아니라 차량 에어컨 자체를 잘 관리하지 않으면 습하고 퀘퀘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.

 

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잘 교체했는데도 냄새가 난다면 에바포레이터 증발기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는데 이것은 냉동기안에 있는 것인데 에어컨을 가동시키면 급속하게 냉각됐다가 에어컨을 끄면 뜨거운 여름 공기와 만나면서 수증기가 생기는데 이 때 여기서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고 합니다.

이로 인해 에어컨 냄새가 발생하게 되는데 기분나쁜 이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에어컨 전용 살균 탈취제를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일반 시공을 하는 것보다는 저렴하고 간편하게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.


살균제를 구입하는 것도 싫다면 히터를 내부순환모드로 10분정도 켜서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.
이 때 뜨거운 히터로 에바포레이터 증발기가 건조되면서 세균과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데요.

다만, 이 때는 매우 덥고 연료가 그만큼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여름에 하기에는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